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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irectx11 물방울책 연습문제 풀이 스타트Graphics/DX11 물방울책 연습문제 풀이 2021. 3. 18. 22:32
안녕하세요.
이렇게 블로그 글을 써보는 것도, 연습문제 같은걸 풀이해보는 것도 뭐든 다 처음인 신입 블로거입니다.
평소에도 이렇게 글을 써본적이 없으니 보통 사람들은 제 글을 읽다가 눈에서 피가 날지도 모르겠네요.
이렇게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최근 이 책을 공부하기 시작한 지 1달이 지났는데 눈으로만 읽다 보니 제가 이걸 잘 이해하고 있나 의문이 들기 시작했습니다. 막상 대답하려고 하면 어버버 할 것 같기도 하고요.
그래서 블로그라는 매체를 통해 글을 작성함으로써 제가 공부한 내용들을 되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. 우연히 지나가는 다렉고수님들께서 저한테 사랑의 채찍질을 해준다면 이보다 더 좋은 포상은 없겠네요.
대부분의 책에 서문이 있듯이 저 또한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스타트를 끊을 서문글을 남겨볼까 합니다.
DirectX를 왜 공부하는가?
보통 게임을 만들고자 하는 분들이 쉽게 접하게 되는것들이 바로 상용엔진일 겁니다. RPG maker, Unity, Unreal Engine.. 엔진은 더 많습니다만 대표적으로 이 3개가 가장 먼저 떠오르네요. 저는 대학교 1학년 때에 와서 코딩을 처음 접하게 되었고 남자애라면 한 번쯤 가져볼 만한 관심인 게임 쪽으로 눈에 기울여 2학년 때까지 유니티 만지면서 살아왔습니다. 3학년 1학기까지 재학한 후 2년이 지난 현재까지 사회복무요원으로 지내고 있습니다만 요새 관심사가 DirectX로 기울기 시작했습니다.
처음에는 인디게임으로 크게 성공하고싶어 유니티를 시작하게 된 것이었습니다만 그거보다는 유명한 게임회사에 취업해서 안정적으로 돈을 버는 게 나을 것 같아 큰 회사들이 알아봐 준다는 DirectX 쪽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.
DirectX란 무엇인가?
윈도우프로그래밍으로 게임을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라이브러리..라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. 상용엔진을 사용한다면 큐브라던가 원기둥 따위의 도형은 그저 드래그 앤 드롭으로 화면에 갖다 대면 그 월드 안에 생성이 되죠. 정말 간편합니다. 하지만 DirectX는 다릅니다. 국소 공간을 기준으로 정점들의 위치를 알고 있어야 하며 월드로 꺼냈을 때 도형의 위치, 각도, 비례 등을 재계산해야 합니다. 그것뿐만 아니라 정점 버퍼와 색인 버퍼를 정의 및 생성해야 하며 여러 가지 등등(사실 생각이 잘 안 납니다) 몇 가지 작업을 거쳐야 겨우 세계에 도형 하나가 생기는 겁니다. 그게 저 레벨 수준의 게임 라이브러리입니다.
이렇게 보면 뭔가 나사 빠진 설명이지만 미래의 저라면 더 맛깔나게 설명할 수 있을 겁니다.
DirectX를 왜 공부하는가?
물론 취업하기 위해서입니다. 웬만한 큰 게임회사는 DirectX 포트폴리오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일 거라 생각합니다. 비록 그곳에서 유니티나 언리얼을 사용하는 개발자를 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. 비록 회사에서 DirectX를 안 써도 그것을 배움으로써 개발에 유용한 지식으로 써먹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. 물론 유니티를 공부해도 취업은 할 수 있겠지만 저는 더 높은 곳을 향해 나아가고 싶었습니다. 그곳에서는 DirectX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 필요해 보이거든요.
시간 나면 연습문제풀이뿐만 아니라 책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해서 글을 쓰면 좋을 것 같네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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